투명성혁명을 위해 윤리경영의 휘슬을 부는 남재우 회장
투명성혁명을 위해 윤리경영의 휘슬을 부는 남재우 회장
  • 김재원
  • 승인 2010.12.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을 만들고 집행하는 조직, 돈을 만지는 조직들이 더 깨끗해져야 / 김재원

 

 

 

[인터뷰365 김재원] “한 방에 훅 가는 기업이 한국에는 너무 많다. 기업인 10명이 모이면 9명은 전과자라고 한다”--서울 주재 외국 특파원의 이 농담은 새겨들을 만한 진담이다. 새해에는 그런 기업이 없어야 한다는 희망도 새해이니까 가능하다. 작년보다 나아지리라는 희망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새해의 좋은 점이다. 그런 희망을 세울 수 없다면 새 해는 오나 마나다. 지난 한 해 동안 이 사회가 겪은 온갖 부패와 사건과 실망과 분노의 대부분은 원인이 어디에 있는가? 그 원인으로 ‘투명성’ 문제를 지적하고 걱정하는 사람은 서울 주재 특파원이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있다. 그 가운데 남재우(사단법인 한국기업윤리경영연구원)회장은 원인 지적뿐만 아니라, 그러한 원인에 대해 경고의 휘슬을 부는 역할을 하고 있다. 남재우 회장이 ‘Help Line’이란 이름의 내부신고제 솔루션을 들고 나왔을 때, 이를 두고 시한폭탄이라고 말하는 사람까지 있었다. 그걸 채택할 기업이 어디 있느냐는 것이다. 시한폭탄을 누가 안고 가겠느냐며...

 

 

내부신고제라는 것은 그러니까 기업이나 정부투자기관이나 지자체 조직 내의 비리 같은 것을 내부 사람이 스스로 고발하는 그런 거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겠네요.

아니죠. 이건 고발이 아니라 글자 그대로 신고입니다. 처음에 이 헬프라인을 사기업이나 국영기업체에 권유했을 때 내부고발로 받아들인 분들은 아예 거들떠보지도 않더라고요. 그런 애물단지를 왜 우리 기업이 끼고 가야 하느냐는 식의... 그러나 고발은 피고발자에게 벌을 주라고 하는 행위이지만 신고는 피신고자에게 고칠 것을 알려주는 거 아닙니까? 예를 들어 어느 회사 내부에 시정해야 할 일이 있다, 꼭 시정해야 한다, 라고 느끼는 내부 사람이 헬프라인을 통해 자기가 다니는 회사에다 신고해 주는 겁니다.

 

그러니까 자기 조직 내의 일을 외부에 알려주긴 알려 주는 건데 벌 주라고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고치도록 해 달라는 뜻에서 신고 한다는 말씀인데, 그 신고를 받는 곳이 바로 한국기업윤리경영연구원구요. 그러면 연구원에선 신고한 기업의 내부 문제를 다 알게 되는데...

아, 우리가 신고를 받긴 받지만 그 신고 내용이 어떤 건지 우리도 전혀 알 수 없게 되어 있는 솔루션입니다. 헬프라인을 통해 신고가 들어오면, 신고를 받는 우리 연구회에서도 내용은 알 수 없고 신고를 당한 그 조직의 책임자에게 바로 전달되는 그런 신고 솔루션입니다.

 

 

내부신고제 솔루션인 헬프라인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었고, 현재 일본에서도 한창 내부신고제도가 활용되고 있는 실정. 헬프라인의 도움을 받으면, 예를 들어 CEO가 모르고 있는 자기 기업 내의 어떤 부정이나 부패나 불합리를 내부신고를 통해 알게 되고 거기에 따른 대책을 세울 수 있게 된다. 헬프라인의 도움을 받기 위해 윤리경영연구원에 가입을 하게 되면 그 조직에 프로그램을 깔아주고, 윤리경영원에 신고 된 내용은 해당 기업의 담당 부서로 보내진다. 그래서 헬프라인을 휘슬 블로(Whistle Blow)--반칙을 하면 울리는 휘슬의 역할을 한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직접 기업 경영을 해보셔서 아시겠지만 참 우리나라처럼 기업하기 어려운 나라도 없다고 하지 않습니까? 오죽하면 “한 방에 훅 간다”는 소리가 나오겠습니까? 실제로 잘 나가다가 한 방에 훅 가는 기업도 많고요. 지금 이 시간에도 관계기관의 조사를 받고 있는 기업이 여러 개가 있는데 헬프라인에 가입하면 한 방에 훅 가는 일은 없어질 수도 있다는 겁니까?

장차는 없어질 수도 있겠죠. 한 방에 훅 가는 거 미연에 방지하려고 하는 것이 헬프라인이니까요. 참 안타까운 경우를 많이 봅니다. CEO가 미리 알았더라면 얼마든지 방지할 수 있는 기업 내의 어떤 부조리를, 일부러 그냥 둔 것이 아니라 몰랐기에 그냥 두었다가 화를 당하는 경우도 있지 않습니까? 물론 기업의 책임자가 알고도 고의적으로 저지르는 경우는 범죄이니까 여기서 논의할 것은 아니고...

 

그런 것도 방지할 수 있어야 내부신고제도의 의미가 살아나는 것 아닙니까? 예를 들어 어느 대기업의 경리책임자가 경영층 상부의 지시로 분식회계를 한다고 칩시다. 이 때 그 결과를 미리 감지한 경리책임자나 좌우간 경리 라인에 있는 직원이 내부신고를 해 준다면, 이 신고내용이 다시 경영층에 전달되고 해서 사전에 분식 행위를 막을 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당연히 그럴 수도 있겠죠. 그리고 사실 기업 자신을 위해서도 범죄로 가는 것 보다는 내부신고에 의해 사전에 방지되는 것이 얼마나 바람직한 일입니까? 예를 들어 기업이 분식회계를 했다는 사실이 외부에 알려지고 폭로되면 기업은 큰 타격을 받지 않습니까? 우리나 미국이나 일본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내부신고제를 채택한다면 그런 일은 없습니다. 또 내부신고제는 신고하는 사람이 익명으로 해도 되고 기업 내의 누가 신고했는지를 그 기업도 모르고 신고를 받은 우리 연구소도 모르는 그런 장점이 있습니다.

 

 

 

 

내부신고제도는 널리 보급되어 잘만 운영된다면 우리 사회 전체의 투명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리라고 생각도 듭니다. 최근 독일 베를린 소재 국제투명성기구 발표에 의하면 2010년 국가별 부패인식지수에서 우리라나는 10점 만점에 5.4점으로 178개국 가운데 39위에 랭크되었다고 하는데 이런 점도 내부신고제에 의해 개선될 수 있다고 보시는지...

물론 개선될 수 있습니다. 내부인식제도는 사기업뿐만 아니라 국영기업이나 정부투자기관, 또는 지자체에도 필요합니다. 그보다 더욱 넓힌다면 행정부는 물론이고 사법부나 입법부에도 적용되어야 마땅하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법을 만들고 집행하는 쪽이 일반 조직보다 더 깨끗해야 세상이 깨끗해집니다. 법을 만들거나 집행하는 조직, 힘 있는 조직의 투명성이 높아지지 않는다면 그 사회의 부패인식지수나 투명성이 좋아질 리가 없는 거죠. 실제로 부패인식지수는 공무원과 정치인 사이에 부패가 어느 정도로 존재하는지에 대한 인식의 정도까지를 포함해서 측정된다고 하는데 내부신고제도가 일반화 된다면 상당한 정도 기여하리라고 생각합니다.

 

법을 만들거나 집행하는 조직의 투명성 문제는 정말 중요한 문제입니다. 아시다 시피 권력기관의 투명성이 그 국가 투명성의 바로미터가 되고 있습니다. 국가별 부패인식지수 역시 그런 것들을 기준으로 정해졌다고 보여 지는데 힘이 약한 자의 투명성이란 아무 의미가 없는 것 아닙니까? 힘이 없다는 것 자체가 투명성일 수는 없지만, 힘이 없으면 투명성이 있고 없고의 문제 자체가 없을테니까요.

그렇습니다. 투명한 사회는 법을 만들거나 집행하는 사람들의 의지가 없이는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봐도 좋겠죠. 특히 우리나라는 과거 정경유착으로 인해 권력과 대기업간의 투명성이나 부패가 크게 문제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과거에는 국민들이 알고도 넘어가고 모르고도 넘어가고 그랬지만 지금은 기업이나 권력기관이나 투명하지 않고는 국민들이 그냥 넘어가지 않는 시대에 우리가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시대에 살면서 과거의 부패관행이 그대로 지속될 수 있겠습니까? 내부신고제 솔루션도 제가 한다고 해서 하는 얘기가 아니라 시대적인 요청이라 생각합니다.

내부신고자가 자칫 내부고발자로 오해받는 경우가 있으리라고 보는데 회사의 내부사정을, 그것도 비밀에 속하는 사정을 외부에 알렸다면 배신자가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내부신고를 망설일 수도 있지 않습니까? 또는 내부신고를 빙자하여 실제로 회사를 모함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고요.

간혹 밀정(密偵)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내부신고제 아니냐고 묻는 사람도 있으나 밀정은 아니고 멀리 내다보면 기업의 발전과 미래를 위해 하는 일이 내부신고제입다. 물론 내부신고제를 통해 자신이 근무하는 기업이나 기업주를 모함할 수도 있겠지만 아직은 그렇게 기업을 모함하고 괴롭히는 신고는 들어오지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기업인은 대부분 자기 회사 사정이 외부로 나가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고 있다. 특히 회사 내의 좋지 않은 사정이 외부로 알려진다는 것을 좋아할 기업인은 없다. 회사 사정이 외부에 알려지고 폭로되면 그 회사 주가(株價)가 폭락하는 등 큰 타격을 입는다. 최근에도 우리는 그런 사례를 여러 번 경험했다. 내부신고제는 그런 염려는 없다고 한다. 내부 사정이 신고 되어 외부에까지 알려져 기업이 피해를 입은 사례는 미국에도 없었고 일본에도 없었다는 얘기다.

 

구체적으로 내부신고제에는 어떤 것이 신고대상입니까?

그야 기업 내부사정 전체라고 할 수 있죠. 내부신고제가 기업 내의 경리문제에 국한된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는데 그건 아닙니다. 또는 CEO의 문제만 신고대상으로 아는데 그것도 아닙니다. 기업 내부에는, 기업이 크면 클수록 CEO가 모르는 문제가 많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 불만이 높아지고 있는데 CEO는 모른다, 회사가 구입하는 원자재 값이 실제보다 높게 책정되어 회사에 불이익을 주고 있는데 CEO는 모르고 있다, 기업과 기업 간에 또는 기업과 소비자 간의 불공정 거래 등의 금전과 관련된 문제 뿐 아니라 사내의 파벌 문제, 또는 여직원에 대한 성추행 등도 신고대상입니다. 사실은 기업주가 알아서 득을 보는 면이 손해 보는 면보다 훨씬 많죠.
 

그렇다면 기업인들이 너도나도 헬프라인에 가입해야 마땅한데 지금 우리나라 헬프라인에는 가입자가 얼마나 됩니까?

우리 연구원이 2007년 이 일을 시작했고, 2008년에는 헬프라인이 특허를 받았습니다. 현재 가입자 수는 아직 미미합니다만 기업, 공기업, 지자체, 중앙행정부, 지방교육청 등 합쳐서 15개입니다. 중앙행정부에선 노동고용부가 최초로 내부신고제를 채택, 운영하고 있습니다.

 

헬프라인이 지닌 사회적, 국가적 성격을 두고 얘기한다면, 잘만 하면 그야 말로 사회혁명도 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고 보이는데 그에 비해 너무 가입자가 미미하군요.

물론 기업과 권력기관의 투명성이 사회혁명을 가능하게 하리라고 봅니다. 그러나 헬프라인 가입자가 아직 미미한 것은 이제 시작한지 얼마 안 되었으니까요. 새 해 1월에 가입할 데가 5개가 더 있고 앞으로는 계속 확산되리라고 봅니다. 시대적 요청이니까요. 내부신고제를 채택하였다는 자체만 가지고도 국민들은 그 기업이나 조직의 투명성을 어느 정도 믿어 주리라고 봅니다.

 

 

 

 

헬프라인 가입자가 우리나라에 그렇게 적은 이유를 어떻게 보시는지요?

우리나라 기업인들은 피해의식이 많아서 그런지 몰라도 자기 기업이 공개되는 것을, 특히 좋지 않은 것이 공개되는 것을 꺼리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지 않을까요?

첫째, 우리는 내부신고제 같은 거 없어도 잘 되고 있다.

둘째, 회사 문제가 밖에 나가면 회사 명예에 문제가 있다. 쪽팔린다.

셋째, 솔직히 털어서 먼지 안 나는 회사가 어딨냐?

 

(웃음) 그거야 어느 나라 기업인이나 마찬가지라고도 생각이 드는데요, 미국이나 일본은 헬프라인 가입자가 어느 정도 되는지요?

미국은 가입자 수가 6천여 개, 일본은 5백여 개 정도 되고 있습니다. 헬프라인의 내부신고제도는 윤리경영의 필수적인 솔루션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윤리경영은 선진국으로 가는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헬프라인에 가입하면, 그 자체가 자기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는 일이 될 것입니다. 실제로 최근 신문보도를 통해 아시고 계시겠지만 부산교육청의 경우 국민권익위원회의 청렴도 조사에서, 작년에는 16개 교육청 가운데 15위였는데 헬프라인에 가입한 이후인 금년 조사에선 16개 교육청 가운데 7위로 상승하는 좋은 결과를 보기도 했습니다.

 

굉장한 실적이네요. 그런데 내부신고제도 솔루션인 헬프라인은 사용료가 얼마나 됩니까?

솔루션 사용료가 대기업은 연간 5백만 원이고 중견기업은 3백만 원입니다. 그러나 가격의 문제가 아니라 그 정도의 비용을 지불하고 얻는 소득은 액수로 표현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이나, 권력기관 뿐 아니라 최근에는 시민단체나 심지어 봉사단체에까지도 투명성 문제가 제기되곤 했는데 이 문제의 해법은 어떻게 보시는지요?

헬프라인은 시민단체나 모금기관 같은 봉사단체에도 당연히 필요합니다. 그런 데도 다 돈 만지는 데니까요.

 

돈 있는 곳이면 다 헬프라인 설치하자, 입니까? (웃음)

그렇습니다. 금융기관도 사회부패지수와 크게 관계가 있으니 당연히 헬프라인이 필요하겠죠. 변호사 사회에도 법률과 관계되는 곳이니까 이런 솔루션을 꼭 필요로 하리라고 생각되고, 관민 할 것 없이 돈과 관계된 모든 조직에 필요하다고 보시면 되겠죠.

 

투명성에 대해선 국민들도 민감합니다. 예를 들어 모금단체에 투명성 문제가 터지니까 연말에 모금액이 확 줄어들었다고도 하고...

그동안 우리나라의 투명성이나 윤리경영이 문제가 된 것은, 우리가 지나치게 물질만능주의로 간 것 아닌가 생각도 듭니다. 물질만능주의가 아니라 아예 금전제일주의로 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초등학교 애들에게 재테크를 가르칠 정도라면 금전제일주의라는 지적을 받을 만하죠. 그보다는 아이들에게 어려서부터 깨끗하게 사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고 봅니다. 재테크보다 더 중요한 것을 우리나라 교육이 등한시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될 때도 많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깨끗하게 사는 법을 가르친다면 헬프라인 같은 솔루션이 장차는 없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남재우 회장은 4.19와, 박정희정권이 무너진 단초를 제공한 부마사태에 앞장 선 정의의 도시이며 이은상 반야월 등이 나온 문화의 도시 마산 출신으로 마산고등학교와 서울법대를 졸업하고 남전모방을 경영하기도 했고 부도가 나는 아픔도 맛보았다. 부도 난 CEO들의 모임인 8기회(八起會)를 만들어 회장을 역임했고 이인제 경기도 지사 시절 정무부지사를 지내기도. 그가 지금 내부신고제 솔루션을 우리 사회에 펼치려고 하는 것도 이윤추구는 아니라고 보여 진다. 남회장은 현재 경총(한국경영자총연합회)이 주관하는 투명경영대상의 심사위원을 3년 째 맡고 있다.

 

 

기업과 정부기관 등에서 다양한 경력을 쌓으셨는데 8기회 회장을 맡으셨던 건 어떤 연유에서였는지...

기업이 쓰러지면 그 기업이 가진 노하우나 특허나 공장을 비롯한 시설물까지, 또는 그 기업의 문화까지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 우리나라입니다. 사실 기업이 무너졌어도 그 기업이 남긴 기업정신이나 경영 노하우나 상품 제조 기술이나 시설물 등은 얼마든지 쓸 수 있는 것이고, 또 그런 것이 무용지물이 된다는 건 국가 자산의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을 하다가 쓰러진 경험이 너무 아파서 쓰러진 CEO 들에게 다시 일어날 힘과 노하우를 주고 싶어 만들었던 것인데... 그리고 내부신고제 같은 것을 채택하면 쓰러지지 않을 기업도 많다는 것을 뒤늦게 알았습니다만...

 

만약 남 회장께서 사업을 할 당시 내부신고제 같은 것이 있었다면 부도가 안 났을 수도 있다, 는 말씀으로 들리기도 하는데...

그럴 수도 있었겠죠. 내부신고제도가 활성화되면 CEO가 모르던 조직 내의 불합리성이 제거될 것이고, 자동적으로 경비절감도 되고 인사문제 등에도 획기적인 변화가 있을 테니까요. 한 마디로 내부신고제는 경영주로 하여금 진짜 멋진 경영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좋은 제도입니다.

 

지금 윤리경영연구원 회장을 하고 계시는데 언제부터 윤리경영을 생각하고 추진해 오셨는지...

제가 기업을 해보고 실패도 경영하면서, 또 지방정부에 들어가 일 하면서 배운 경험에 의해, 윤리경영을 필요로 하는 시대가 반드시 오리라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여건이 마련되지 않아 관망만 하다가 2001년에 친구와 함께 시작한 거죠.

 

 

 

 

요즘은 봉사가 트렌드입니다 내부신고제도 일종의 사회봉사제도라고 생각되는데요.

우리 연구원도 사회봉사하는 신념으로 하고 있습니다. 10년 내에 내부신고제의 확산으로 투명한 사회가 된다면 더 바랄 것이 없습니다. 그 때는 진짜 선진국이 되겠죠. 사회가 투명해야 문화가 활기를 띠우는 것은 아니지만, 부패하고 불투명한 사회에서는 문화를 논의하기 조차 어렵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제가 진짜 하고 싶은 봉사활동은 사회적 기업을 만드는 일입니다. 봉사하는 사람과 봉사 받을 사람이 한 마음이 되는 기업으로요. 그런 사회적 기업 꼭 하고 싶습니다.

 

 

 

 

 

 

 

 

 



기사 뒷 이야기가 궁금하세요? 인터뷰365 편집실 블로그

 

 

김재원
김재원
press@interview365.com
다른기사 보기


  • 서울특별시 구로구 신도림로19길 124 801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37
  • 등록일 : 2009-01-08
  • 창간일 : 2007-02-20
  • 명칭 : (주)인터뷰365
  • 제호 : 인터뷰365 -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최우수상
  • 명예발행인 : 안성기
  • 발행인·편집인 : 김두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문희
  • 대표전화 : 02-6082-2221
  • 팩스 : 02-2637-2221
  • 인터뷰365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인터뷰365 -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최우수상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interview365.com
ND소프트